핀란드 아이들은 '가짜 뉴스' 안 속는다?

이러한 가운데 유년기부터 '거짓 정보 판독법'을 교육하는 핀란드의 사례가 주목받고 있다.
핀란드는 2013년 유럽 국가 중 가장 먼저 미디어 리터러시(매체 이해력) 교육을 국가 교육정책으로 채택했다. 유년기부터 고등학교까지 모든 교과 과정에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의무화하고, 학교 밖에서도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전 세대를 아우르는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핀란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핵심은 단순히 정보를 접하는 것을 넘어, 정보의 의도와 출처를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정보의 진실 여부를 판단하는 능력을 기르는 데 있다. 나아가 개인이 직접 정보를 생산하고 책임감 있게 공유하는 방법까지 교육하며 디지털 시대에 필요한 시민의식을 함양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핀란드는 유럽 41개국을 대상으로 한 '미디어 리터러시 지수'에서 6년 연속 1위를 차지하며 거짓 정보 저항성이 가장 높은 국가로 인정받고 있다. 전문가들은 핀란드 국민의 높은 사회적 신뢰도가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효과를 더욱 높이는 요인이라고 분석했다.
핀란드의 사례는 거짓 정보의 위협에 맞서기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중요한 사례로, 정보 홍수 시대에 살아가는 우리에게 핀란드의 교육 시스템은 거짓 정보 문제 해결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한다.
당신이 관심 있을 만한 콘텐츠
BEST 머니이슈
- 50대 부부 한알 먹고 침대에서 평균횟수 하루5번?
- 내장지방,원인은 비만균! '이것'하고 쏙쏙 빠져…
- 도박빚 10억 여배우K양 '이것'후 돈벼락 맞아..
- 로또 용지 찢지 마세요. 사람들이 모르는 3가지!!
- 서울 전매제한 없는 부동산 나왔다!
- 역류성식도염 증상있다면, 무조건 "이것"의심하세요. 간단치료법 나왔다!
- 월수익 3000만원 가능하다!? 고수입 올리는 이 "자격증"에 몰리는 이유 알고보니…
- "관절, 연골" 통증 연골 99%재생, 병원 안가도돼... "충격"
- 목, 어깨 뭉치고 결리는 '통증' 파헤쳐보니
- “고양시 지식산업센터” 1년후 가격 2배 된다..이유는?